계단 오르기 무릎 통증 이유

중년 이후부터 무릎 관절이 안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또는 예전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여 연골 소모로 인해 무릎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 부분을 정확한 자세로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운동 훈련 중 하나가 계단 오르기입니다. 일단 계단 오르기의 효과에 대해 설명을 하고, 왜 통증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단 오르기 효과는 둔근을 활성화하여, 하체에 쏠리는 체중을 둔근이 부담하여, 무릎통증을 약화시키는 굉장히 좋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하여 계단 오르기 효과는 둔근을 강화시키기 위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시는데요. 다리 근육을 기르려고 계단 오르기를 하는 게 아니라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둔근이 활성화되고, 둔근이 강화될수록 체중을 받쳐주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이에 골반이 안정화되고 허리와 무릎, 발목 아치 또한 부담을 덜하여 관절 소모를 줄이는데 굉장한 도움을 주지요.

그러나 왜 이렇게 유용한 계단 오르기를 할 때 무릎이 시큰거리고 아플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단 오르기 무릎 아픈 이유는 별거 없습니다. 계단 오르실 때 상체를 앞으로 굽이시거나, 시선을 땅 혹은 아래쪽을 바라보시는 경우 무릎이 시큰 거릴 수밖에 없습니다.

글쓴이가 앞서 뭐라고 설명드렸나요? 계단 오르기는 둔근을 위한 운동입니다. 그런데 상체가 앞으로 치우쳐져 있으면 과연 둔근이 강화될까요?

강화는커녕 자극조차도 못 느끼게 됩니다. 둔근에 자극을 주려면 상체가 정확히 ” 중심 “을 이루어야 합니다. 상체가 과도하게 앞으로 쏠려 있거나, 뒤로 쏠려 있으면 둔근은 활동을 안 하게 됩니다.

이는 걷기에도 똑같은 원리로 진행이 됩니다. 즉 시선을 정면을 바라보시면서 계단을 오르시거나, 조금 살짝 위쪽을 바라보시면, 몸이 전반적으로 뒤쪽으로 펴지게 됩니다.

라운드 숄더 거북목 교정에도 도움이 되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점점 펴지고 중심이 중간으로 교정이 되면, 그때부터는 둔근 강화가 이루어져서 통증 완화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현재 계단을 오를 때 무릎이 시큰 거린다면, 그것은 위에서 안내드렸다시피, 운동 자세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하오니 이번 글을 잘 참고하시어, 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방법을 숙지하시고,

올바른 체형 교정에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